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.
동명의 애니메이션을 리메이크한 실사 영화가 제작되고 있다.
마블 코믹스, DC 코믹스, 디즈니 클래식에서 망가까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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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시성이란 양날의 검이다.
섹슈얼리티를 공개적으로 정의하는 것을 회피해왔다.
영화의 제목이 의미하는 '숨겨진 인물들(hidden figures)'은 나사의 '유색인종 컴퓨팅 그룹(Colored Computing Group)'에 소속된 흑인 여성들인데 이 영화는 그들의 투쟁적인 일화를 담고 있다. 투쟁이라 하니 광장에 나가 구호라도 외친 것인가 싶겠지만 그들에게 광장이란 자신들이 앉아 있던 사무실이고, 투쟁이란 그 자리를 지키는 것이었다. 호흡하듯 자연스러웠던 차별을 감내하면서도 자신들이 '앞서나갈 기회가 생길 때마다 결승선을 옮기는' 백인들을 상대하기 위해 끊임없이 전력 질주해야만 했기 때문이다.
〈문라이트〉에는 더욱 비극적으로 부연할 수 있는, 훨씬 애절하게 채색할 수 있는, 보다 극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순간들이 존재한다. 하지만 〈문라이트〉는 담담하고 묵묵한 영화다. 상황을 묘사하고 심리를 추측하게 만들지만 감정을 고양시키지 않는다. 세 개의 개별적인 서사는 저마다 품고 있는 감정선을 독립적으로 유지하면서 전체적인 서사로 떠밀려 보내지 않는다. 기승전결의 맥락 속에서 감정을 고양시켜 끝내 폭발시킬 뇌관 자체를 끊어버린 것처럼 보인다.